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꽃 산수유는 3월에 다른 꽃보다 먼저 활짝 핍니다. 3월 11일부터 3월 19일까지 개최하며 3월 15일 전후로 만개한다고 합니다. 산수유꽃말인 영원불변의 사랑을 주제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음악회가 개최되는 전남구례 산수유꽃 축제 정보 알아봅시다.
옛날 구례 산동면 처녀들은 입에 산수유열매를 넣고 앞니로 씨와 과육을 분리했는데 어릴 때부터 나이 들어서까지 이 작업을 반복해서인지 앞니가 많이 닳아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도 산동처녀를 쉽게 알아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몸에 좋은 산수유를 평생 입으로 씨를 분리해 온 산동처녀와 입 맞추는 것은 보약을 먹는 것보다 이롭다고 알려졌기 때문에 산동 처녀를 남원이나 순천 등지에서 며느리로 들이려는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고 합니다. 또한 구례의 젊은 사람들은 변치 않는 사랑을 맹세하기 위해 산수유꽃과 열매를 연인에게 선물하는 풍습이 있다고 합니다.
구례 산수유꽃 축제 주차안내
다양한 축제를 하지만 어떤 축제든 교통이 제일 큰 문제입니다. 구례 산수유꽃 축제 역시도 미리 알아보고 방문하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월 11일 토요일 09:00 ~ 21:00, 3월12일 3월 18일 3월 19일 09:00~18:00 일방통행이 시행된다고 합니다.
상행선 관광안내소→청소년수련원→주행사장→당동로터리→원좌로터리
하행선 원좌로터리→산수유문화관→반곡→상위→평촌교→관광안내소→평촌교→관광안내소
주차요금은 별도의 요금이 부과되지는 않습니다. 길가 도로변이나 공용주차장을 비롯해서 축제기간 동안 중동초등학교 관천지구 및 산수유 문화주차장, 산수정 주차장, 박곡입구 등 임시주차장을 별도로 마련하여 주차요원분들이 안내해 준다고 하니 안내에 따라 주차하시면 되겠습니다.
구례 산수유꽃 축제 둘레길 코스
제1코스 꽃담길 꽃길
1시간 코스로 3.6km 둘레길을 걸어보실 수 있습니다. 지리산에서부터 산수유마을로 흘러온 물줄기가 만나 풍경이 아름다운 코스입니다.
제2코스 사랑길
50분 코스로 3.1km 둘레길 코스입니다. 수석공원과 원화마을을 둘러볼 수 있어 소박한 시골 풍경을 보실 수 있는 코스입니다.
제3코스 풍경길
40분코스로 산수유나무가 가장 많은 코스입니다. 산동사람들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집 근처 돌담이나 마을 어귀에서 산수유나무를 심고 가꿔온 풍경을 둘러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제4코스 천년길
40분이 소요되는 2.6km 둘레길 코스입니다. 천년역사의 할아버지 나무를 만나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제5코스 둘레길
30분 코스의 둘레길로 1.4km 둘러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지리산 둘레길과 견두산의 냇가가 만나는 이곳은 현천마을을 한 바퀴 둘러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지역마다 다양한 꽃들의 명소가 있습니다. 구례 산수유꽃 축제 둘러보시고 가족들과 좋은 추억 나눠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둘러보면 좋은 정보
(출처 : 한국관광공사 / 자연으로 가는 길 구례여행)